광고
광고
광고
로고

의정부시, 효과적 세원 관리 위한 세입행정 추진

홍길동 기자 | 기사입력 2021/03/22 [12:00]

의정부시, 효과적 세원 관리 위한 세입행정 추진

홍길동 기자 | 입력 : 2021/03/22 [12:00]
    의정부시청

[우리집신문=홍길동 기자] 의정부시는 코로나19로 증가하는 지출예산 확보 및 재정 건전성 유지를 위해 세외수입의 세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세입 행정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의정부시는 세외수입에 관한 정보를 홈페이지 세외수입 소식에 탑재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납부편의 시책의 다양화로 납부방법에 대한 정확한 안내의 필요성이 증가해 세외수입 고지서에 납부방법, 납부가능시간 및 신용카드 무이자 혜택 등을 안내하는 QR코드를 식재해 전 부서에서 세외수입 고지서 출력 시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세외수입 부과 담당자 업무를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매월 세외수입 정보시스템에서 추출되는 청백-e세외수입 개별 상시모니터링 현황을 부서에 안내해 체계적인 세입 부과업무를 지원하고 차후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상시모니터링은 본 부과가 누락된 자료, 본 부과 시 부과금액 불일치 자료, 납부자정보 오류자료, 미고지 자료, 과오납반환 누락자료, 체납처분대상자료 등이 포함된 자료를 통보하고 있으며, 해당 업무 담당자는 매월 오류사항을 처리해 정확한 부과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2012년부터 세외수입정보시스템의 원활한 세외수입 부과자료 관리와 세외수입 담장자의 업무능력향상을 위해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은 기존 세외수입 부과 담당자와 세외수입 업무를 처음 접하는 신규공무원을 대상으로 세외수입정보시스템의 전반적인 사용 교육을 통해 부과 시 발생하는 착오부과 등의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고, 세외수입 담당자의 전문성과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하고 있다.

매년 정기적인 시스템 교육을 통해 세외수입 업무 담당자의 착오부과를 최대한 예방하고 역량을 강화해 세외수입 과세 자료의 체계적인 관리로 세수확충에 기여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미래의 납세자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제1회 의정부시 어린이 세금 포스터 공모전을 개최했다. 세금 ‘함께 극복하는 코로나 19, 행복한 삶을 위해 쓰이는 세금’을 주제로 코로나19 확산 방지관련 세금의 다양한 쓰임새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세금의 중요성을 일깨우도록 했다. 45일 동안의 공모기간동안 총 52작품이 접수돼 12작품(최우수1, 우수4, 장려7)을 선정하고 출품 전체를 시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세정과는 납세에 대한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올바른 납세의식을 정립하는 공모전을 올해도 개최할 예정이다.

의정부시는 지방세외수입 운영 분석·진단을 통해 실효성 있는 세입확충 제도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재정이 건전한 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