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고

새만금 지역 '지상·지하 공간정보 시스템' 구축

입주 기업의 설계 조사비용 절감, 안전한 사업시행 지원

aa | 기사입력 2021/10/08 [15:02]

새만금 지역 '지상·지하 공간정보 시스템' 구축

입주 기업의 설계 조사비용 절감, 안전한 사업시행 지원

aa | 입력 : 2021/10/08 [15:02]


[우리집신문=aa]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지역의 지상 정보는 물론 지하 시설물과 지반 정보 등의 땅속 정보까지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공간정보시스템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새만금개발청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지하시설물과 시추공 정보 등 지하공간 통합자료를 제공받아 새만금 특성에 맞게 가공·활용해 시스템을 구축했다.

앞으로 새만금개발 관계자와 사업시행자 등에게 행정업무는 물론 입주기업 투자유치, 위험사고 예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전망이다.

시추공 정보는 산업단지, 동서도로, 신항만, 농생명용지 조성사업 등을 수행하면서 굴착한 정보를 기초로 새만금 지역의 지반구성 상태와 지질 분포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만큼, 사업시행자가 예비조사와 설계 시 조사비용 절감, 안전한 사업시행 등이 가능하다.
 
따라서 도시건설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도시재난과 사고(화재, 지반침하, 상수도 파손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안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현재 새만금 산업단지에 설치된 지하 시설물(상수도, 하수도, 전기, 가스, 통신 등)에 관한 공간정보를 입주기업에 제공해 공장 등을 신규 건축할 때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에 입주한 기업이나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국민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망을 확보하게 되었다.”라면서,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빠른 현장대응이 가능하도록 스마트한 지하공간통합정보의 운영과 관리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개발청은 연내에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입체적인 사업 관리와 함께 기후환경 정보를 활용한 홍수예측, 일조권, 바람길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통해 정책결정 지원 환경을 마련하고, 이를 인접 지자체·관계기관과 공유해 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