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고

파주시 파주읍, 누리보듬 희망빛우체통 설치 운영

우리가 돌보는 우리 이웃, 당신의 따뜻한 관심을 배달합니다

홍길동 기자 | 기사입력 2021/06/30 [10:28]

파주시 파주읍, 누리보듬 희망빛우체통 설치 운영

우리가 돌보는 우리 이웃, 당신의 따뜻한 관심을 배달합니다

홍길동 기자 | 입력 : 2021/06/30 [10:28]

파주시청


[우리집신문=홍길동 기자] 파주시 파주읍누리보듬협의체는 지난 29일부터 주민들의 왕래가 잦은 금융기관,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 6개소에 ‘희망빛 우체통’을 설치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누리보듬 3Go!’ 사업은 복지사각지대 이웃 발굴·지원을 위한 마을복지 특화사업 ‘누리보듬 3Go!’ 추진의 일환이다. 파주읍 마을복지계획 수립 컨설팅 기간 중 실시된 주민 욕구조사 및 복지의제 도출과정에서 복지그늘 해소를 위한 주민들의 주체적 노력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추천하고, 함께돕고, 희망찾고’라는 표어를 내걸고 추진하게 됐다.

‘희망빛 우체통’은 이를 위한 실천수단으로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이웃의 사연을 주민 누구나 제보하게 해, 위기가정을 조기에 발견하고 효과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마을 주요거점 및 시설 등에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운영될 계획이다.

지원 절차는 이웃의 사연을 ‘희망엽서’에 적어 우체통에 넣으면, 누리보듬협의체 위원들이 정기적으로 엽서를 수거하고 파주읍 맞춤형복지팀에서 해당 가정을 방문해 상담진행과 함께 위기해소를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설치에 함께한 파주농협 관계자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이웃 간 소통의 기회가 줄어들어 과거에 비해 접근이 어렵고, 학대, 정신질환 등 노출을 꺼려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다”라며 “우체통 이름처럼 위기를 겪는 이웃들에게 희망의 빛을 선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성근 파주읍장은 ”6개의 우체통을 시범 운영하면서 마을별 여건을 고려해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SNS 등 온라인 제보가 가능한 신고창구 운영 및 마을방송국(파파스TV) ‘미담사례 소개’ 채널 신설 등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소외가정 곳곳에 희망 빛이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