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고

의정부시 장암동, 적극적인 복지행정업무 추진

홍길동 기자 | 기사입력 2021/06/18 [11:21]

의정부시 장암동, 적극적인 복지행정업무 추진

홍길동 기자 | 입력 : 2021/06/18 [11:21]

의정부시 장암동, 적극적인 복지행정업무 추진


[우리집신문=홍길동 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는 원클릭 복지서비스 검색 시스템 ’보조금24’ 전담창구를 운영해 주민들이 정부혜택을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있으며, 그간 운영해왔던 기초생활보장제도, 노인, 아동, 청소년, 장애인 등 관련 복지업무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홍보와 사후관리를 통해 복지서비스의 질적·양적 지원을 확대하여 장암동 주민의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보조금24' 맞춤형 서비스 전담창구 운영

’보조금24’는 정부24 홈페이지 개인정보 입력만으로 중앙부처에서 제공하는 305개의 정부 혜택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그동안 정부 기관에서 지급하는 각종 보조금 및 서비스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부처 홈페이지 또는 행정기관을 각각 방문해야 했다.

그러나 ’보조금24’ 도입을 통해 정부 포털인 정부24(www.gov.kr) 인터넷 접속 또는 동주민센터 방문만으로 중앙부처에서 제공하는 아동수당, 장애인연금 등을 한 번에 확인하여 대상자임에도 몰라서 받지 못했던 각종 정부 혜택에 대해 안내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신청까지도 가능해졌다.

장암동주민센터는 인터넷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보조금24’ 전담 창구를 운영하여, 나에게 딱 맞는 맞춤형 보조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 분야별 복지안전망 확립

장암동 복지행정 창구(031-870-7554)에서는 공적급여 상담을 통해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 분야별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근로가 어려운 가구에는 생계비 지원, 근로가 가능한 가구에는 자활사업 참여를 통해 자립을 지원하는 생계급여, 의료비에 대한 부담을 덜고 병·의원, 약국을 이용할 수 있는 본인 부담금의 일부를 지원하는 의료급여, 임대료 및 보증금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주거복지환경을 조성하는 주거급여,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교육급여 등 생활이 어려운 분들에게 분야별 필요한 맞춤형 급여를 지원해 기본적인 생활보장과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공적급여 신청 소득·재산 기준이 맞지 않는 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차상위계층 신청을 안내하고 있으며, 공적급여 및 차상위계층 기준에서 벗어난 복지사각지대는 보건복지팀으로 연계하여 민관협력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21년 2월 조직개편으로 맞춤형복지팀이 내방 민원 초기상담, 개별 복지급여, 타기관 서비스 연계를 지원하는 복지행정팀과 찾아가는 보건‧복지, 민관협력활성화,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전담 업무 수행을 위한 보건복지팀으로 나뉘면서 보다 체계적인 서비스 강화로 빈틈없는 복지안전망이 구축되어 장암동 주민의 복지 체감도가 향상되고 있다.

■ 기초연금 등 노인의 생활안정 지원 및 복지 증진

백세시대를 맞이해 혼자 힘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에게 기초연금, 식사배달 서비스, 노인맞춤돌봄 서비스, 응급안전안심 서비스 등을 지원해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있다.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일 경우 최대 30만 원까지 지급하는 기초연금은 자신의 노후를 대비할 겨를이 없었던 노인에게 생활 안정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거동이 불편하거나 결식 우려가 있는 만 60세 이상 저소득 노인에게 제공되는 식사배달 서비스는 단순히 식사 제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령자의 안부 확인, 인간적인 교류 등을 통해 고독 완화 등의 부차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위와 같이 장암동에서는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 노인을 대상으로 적절한 돌봄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인 맞춤돌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독거노인 가정에는 화재 및 가스 감지기 등을 설치하여 화재, 가스사고 등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상황을 알리고 119에 신고할 수 있는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장애인의 복지 욕구에 맞춘 복지서비스 상담 및 지원

장암동 복지행정 장애인복지 창구(031-870-7552)에서는 장암동 관내등록 장애인의 전반적인 관리와 장애 등록, 보조기기, 활동지원 등 장애인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장애인 복지서비스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 장애 등록 희망자는 상담을 통해 장애 유형별 진단과 심사 과정, 장애 등록 등을 안내하여 각종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 받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장애인의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보조기기에 대한 수리와 구입 역시 지원하고 있는데, 기초생활수급자는 물론 차상위계층과 차상위 초과자에게도 보조기기 수리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고가의 보조기기 구매로 인해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는 장애인들을 위해 의료급여 수급 장애인은 지자체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의료급여 수급자가 아니더라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진행하는 장애인 보조기기 보험급여제도를 안내하여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장애로 인한 기능 저하로 신체, 가사, 사회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돕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연계하여 활동지원 등급을 책정, 활동지원급여를 제공함으로써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있으며 가족의 부담을 줄임으로써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경기도와 의정부시에서 진행하는 활동지원 추가 사업을 안내하고 있다.

■ 출생부터 성장까지 빈틈없는 아동복지 지원

장암동주민센터는 출산서비스 통합 신청으로 출산장려금, 경기도산후조리비 뿐만 아니라 양육수당, 아동수당, 출산가구 전기료 경감 등을 한번에 신청하여 산모와 아동에게 출생부터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임산부가 보건소·주민센터·한국철도 등 개별서비스 제공기관을 각각 방문해 개별 신청해야 했던 서비스를 보건소, 주민센터를 통해 한 번에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맘편한 임신서비스도 4월부터 시작되었다. 여기에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에너지 바우처, 모자보건수첩 등 총 5종의 서비스가 추가 지원되어 임산부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감면혜택 한번에 신청 “OK”

통합감면서비스란 기초생활수급자, 노인, 장애인 등 복지대상자들이 TV수신료, 도시가스, 전기요금, 수도요금, 이동통신비 등 각종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각각 신청하지 않고, 동주민센터에서 한 번에 신청하여 감면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하지만 통합감면서비스에 대해 알지 못해 감면을 받지 못하는 미 감면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어 장암동주민센터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복지대상자 중 미 감면자를 파악하여 우편 및 문자 발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통합감면서비스’에 대해 홍보 안내를 통하여 이들이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독려하는 등 적극 행정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장암동으로 전입해 온 복지대상자에 대해서도 하나로 민원창구와 연계하여 감면 혜택이 이어질 수 있도록 주소 변경 시 ’통합감면서비스’ 재신청에 대해 선제적으로 안내하여 전입신고 후 제대로 안내를 받지 못해 신청이 늦어지거나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다.

박재범 장암동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렵고 소외된 이웃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장암동 주민들의 복지체감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복지서비스 제공과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통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행정을 펴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