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고

경기도 2021 Let’s DMZ 평화예술제, 평화의 새 지평 열고 상반기 행사 성황리 마무리

5월 개막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형 평화행사…포럼, 공연, 전시·체험 마무리

홍길동 기자 | 기사입력 2021/06/17 [15:40]

경기도 2021 Let’s DMZ 평화예술제, 평화의 새 지평 열고 상반기 행사 성황리 마무리

5월 개막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형 평화행사…포럼, 공연, 전시·체험 마무리

홍길동 기자 | 입력 : 2021/06/17 [15:40]

2021 Let’s DMZ 평화예술제


[우리집신문=홍길동 기자] 평화를 염원하는 전 세계 시민들과 함께 한반도 평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비무장지대(DMZ)의 특별한 가치를 공유하는 '2021 렛츠디엠지(Let’s DMZ) 평화예술제'의 상반기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올해 3년차를 맞는 '2021 Let’s DMZ 평화예술제'는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연구원, 킨텍스, 경기문화재단, 경기아트센터, 경기관광공사가 주관, 통일부가 후원하는 행사로, 지난달 20일 개막했다.

올 상반기에는 경색된 남북 관계 회복과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이 다시 평화로워지길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핵심 메시지인 ‘다시, 평화’ 아래, DMZ 아트프로젝트, DMZ 포럼, DMZ 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임동원 전 통일부장관과 김명곤 전 문화관광부 장관이 각각 조직위원장과 집행위원장으로 참여해 행사를 더욱 다채롭게 기획했다. 김의성 배우도 '2021 렛츠디엠지(Let’s DMZ) 평화예술제'의 홍보대사 겸 조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약했다.

◆ 세계 석학들과 새로운 평화의 지평을 모색한 ‘DMZ 포럼’

5월 21~22일 양일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DMZ 포럼'은 ‘새로운 평화의 지평을 열다’를 주제로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 평화운동NGO 등 다양한 분야 163명의 인사가 참여해 열띤 논의의 장을 만들었다.

특별·기획·평화운동협력 부문 총 20개의 세션을 통해 한반도를 넘어 세계 평화를 위한 문화·생태·농업·과학기술·ODA·국제연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평화협력의 가능성을 논의했다. 폐회식에서는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각 세션의 대표 연사들이 참석해 ‘2021 DMZ 포럼 경기평화선언’을 채택, 평화를 향한 새로운 비전을 다짐하는 자리도 만들었다.

아울러 특별행사로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출범식도 함께 진행,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평화협력사업 활성화에 초석을 다지는 기회도 마련했다.

◆ 평화의 선율, DMZ 넘어 전 세계로 퍼지다 ‘DMZ 콘서트’

5월 22일에는 케이팝(K-Pop) 스타 등을 비롯한 국내 최정상급 아티스트들의 평화와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DMZ 콘서트' 실황이 랜선을 타고 전 세계로 퍼졌다.

이번 콘서트에는 YB, 이하이, NCT 드림, 엘리스 등의 다채로운 K-Pop 무대를 비롯해 DMZ 피스 오케스트라의 수준 높은 콜라보 공연으로 DMZ의 가치와 평화의 메시지를 음악으로 표현해 냈다.

DMZ 콘서트 공연은 경기도와 경기아트센터 유튜브 채널로 성황리 생중계됐으며, 지난달 29일 KBS 1TV로도 방송된 바 있다. 오는 6월 27일(일) 오전 12시 20분 같은 방송채널을 통해 재방송될 예정이다.

◆ DMZ, 예술작품으로 수놓다 ‘DMZ 아트프로젝트’

5월 20일부터 6월 15일까지 진행된 'DMZ 아트프로젝트'는 고 백남준, 강익중, 송창, 정현, 이영섭, 최문수 등 한국의 대표적인 작가들이 참여해 분단과 평화, 종전(終戰), 통일한반도의 염원 등의 메시지를 작품들로 임진각평화누리를 수놓으며 많은 이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뿐만 아니라, DMZ 내 유일 학교인 대성동초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어린이 체험교육, 온라인 평화예술 캠페인 등을 진행하며 미래의 주역들과 ‘다시,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도 가졌다.

오는 10월에는 경기도미술관에서 주요 전시작들을 다시 만나볼 수 있는 'DMZ 아트프로젝트 아카이브전'이 열릴 예정이다. 안은미컴퍼니와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가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DMZ의 가치를 춤으로 표현한 퍼포먼스 영상작품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 ‘DMZ 런(RUN)’ 등 하반기에도 다채로운 행사 마련돼

올 하반기에도 상반기 못지않은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될 예정이다.

도내 곳곳에서 평화와 DMZ를 주제로 펼쳐지는 공연과 토크콘서트 등 '찾아가는 Let’s DMZ'와 더불어, 걷기, 자전거대회, 마라톤 등의 스포츠 사업인 'DMZ 런'을 개최할 예정이다.

노주희 경기국제평화센터장은 “코로나 19 유행과 남북관계 경색 등으로 어려운 시기지만, 이번 행사를 통해 평화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키고자 했다”며 “상반기에 많은 성원을 주셨던 만큼, 하반기에 열릴 행사에도 평화를 염원하는 모든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