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 대한민국 1인 방송(미디어) 대전'개최

끊겼던 소통, 창작자·팬·기업이 다시 만나는 축제의 장

ppp | 기사입력 2022/08/04 [12:17]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 대한민국 1인 방송(미디어) 대전'개최

끊겼던 소통, 창작자·팬·기업이 다시 만나는 축제의 장

ppp | 입력 : 2022/08/04 [12:17]

2022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 포스터


[우리집신문=ppp]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인 미디어 산업의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위해 창작자와 팬, 그리고 관련 기업인이 함께 참여하는 국내 1인 미디어 산업 대표 행사인 「2022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을 8월 5일~6일 이틀간 개최한다.

올해로 제4회를 맞이하는 본 행사는 특별히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이자, 지역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의 권역 거점이 될 “지역 1인 미디어 센터”가 신규 구축 중인 부산(BEXCO 제1전시장 3홀)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RE:MEET TOWN’이라는 주제로,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됐던 창작자·팬·기업의 만남이 다시 이루어져 창작을 활성화하고 산업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①신인 창작자 쇼케이스 및 게임 대전 등 주요 행사가 진행되는 씨티홀, ②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상시 운영되는 액티브홀, ③창작자 생방송이 진행되는 엔터홀, ④창작자 팬미팅이 이루어지는 투게더홀, ⑤기업과 창작자 간 사업 협력을 위한 1인 미디어 관련 기업 부스가 운영되는 커뮤니티홀 등 관람객들에게 풍부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5가지 공간으로 다채롭게 구성하였다.

개막식에서는 장애 예술인들의 축하공연과 함께, 건강한 1인 미디어 문화 확산을 위해 선정된 서포터즈의 클린 콘텐츠 선포식을 진행하며 행사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다.

메인무대인 씨티홀에서는 신인 창작자 쇼케이스와 각 분야의 유명 창작자가 참여하는 토크 콘서트, 요리쇼, 게임대전 등이 진행된다.

창작자 쇼케이스와 토크 콘서트에서는 신인 창작자들에게 무대 경험과 함께 유명 창작자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한다.

아울러, 창작자 요리 대결을 통해 요리방법을 알려주는 요리쇼,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 게임대결을 펼치는 게임대전을 온·오프라인으로 생중계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액티브홀에서는 엔터, 스포츠, 뷰티 등 주제별 체험공간과 함께 참여 이벤트 등 상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가상현실체험, 퍼스널컬러 측정, 타로점 등 일반 관람객를 위한 프로그램과 마술쇼, 벤치프레스 챌린지 등 유명 창작자와 관람객이 함께 하는 프로그램 등을 통해 관람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물할 예정이다.

창작자 생방송이 진행되는 엔터홀과 창작자와 관람객 간 팬미팅이 있을 투게더홀에서는 20명 이상의 창작자가 온·오프라인 참가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유대감을 형성하고, 관람객에게 생생한 현장감을 제공할 예정이다.

커뮤니티홀에서는 대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과 트위치를 비롯한 플랫폼사, 다중채널네트워크(MCN)사 등 1인 미디어 관련 기업 홍보를 위한 전시 부스와 기업-창작자, 기업-기업 간 사업 협력 논의를 위한 상담 부스가 운영된다.

올해 전시 부스에는 동영상 플랫폼, 다중채널네트워크(MCN) 등 미디어 유관 기업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등 기술 기업과 식품, 뷰티 등 다양한 분야의 40여 개 기업이 참여하여 산업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사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행사장 내부에 푸드트럭, 벼룩시장 등 편의시설 및 휴식공간을 마련하여 무더운 여름에 행사장을 찾아온 관람객들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방송진흥정책관은 “청년층을 필두로 미디어 분야 일자리 창출의 대표 분야인 1인 크리에이터는 최근 교육, 엔터테인먼트, 유통 등 다양한 산업과 융합하여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면서, “과기정통부는 특히 신기술 기반의 전업 창작자 육성, 지역 1인 미디어 센터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미디어 분야의 청년 신규 일자리 확대를 주도해 나가는 한편, 1인 미디어를 매개로 한 지역 특화 콘텐츠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여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임을 고려하여 QR코드 입장, 발열 검사, 손 소독, 방역 안내 방송 등 정부의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진행될 예정이다.

'2022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의 세부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부산 BEXCO 현장 참여, 유튜브 및 트위치 ‘1인미디어콤플렉스’ 채널 시청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