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고

일상을 바꾸는 생활 속 아이디어를 찾습니다…서울시, 발명 공모전 개최

아이디어 발굴하고 지식재산 체험 기회 제공 위해 공모전 개최…8.23~3주간 진행

홍길동 기자 | 기사입력 2021/08/24 [10:47]

일상을 바꾸는 생활 속 아이디어를 찾습니다…서울시, 발명 공모전 개최

아이디어 발굴하고 지식재산 체험 기회 제공 위해 공모전 개최…8.23~3주간 진행

홍길동 기자 | 입력 : 2021/08/24 [10:47]

서울시, 발명 공모전 개최 홍보 포스터


[우리집신문=홍길동 기자] 서울시가 생활 속 우수 발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선정된 팀에는 최대 1천만원 상당의 특허 출원‧시제품 제작 등의 지식재산 바우처를 제공해 ‘지식재산’에 대한 전 과정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참가도 지원한다.

「2021 아이디어 서울 발명 공모전」은 올해 처음 개최되는 공모전으로, 서울시민의 창의성을 발현하고, 지식재산 체험 기회를 제공해 지식재산에 대한 시민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된다. 공모 기간은 8월 23일(월)부터 9월 13일(월)까지 3주 간이다.

이번 공모전 과제는 ‘일상을 편리하게 만드는 생활 속 아이디어’로, 서울시민을 포함한 2인 이상 4인 이하의 팀을 구성해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민’의 구분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이며, 기출원 또는 등록된 기술․디자인, 유사 공모전 수상작은 신청할 수 없다.

전문 평가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6개 팀에는 서울시장상 수여, 1,000만원 이내 지식재산 체험바우처 제공,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참가 지원 등 혜택이 주어진다.

심사는 정성평가인 서면평가로 진행되며, 심사 항목은 ▴창의성 ▴실현가능성 ▴유용성 ▴구체성 ▴지식재산권 등록가능성 5개 분야이다.

특히, 체험바우처는 최대 1천만원 한도 내에서 ①지식재산 창출 체험(아이디어 구체화 컨설팅 및 국내 특허·실용신안·디자인 출원), ②활용 체험(시제품 제작, 특허기술홍보영상 제작, 홍보판넬 제작) 용도로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우수 발명아이디어의 사업화 체험을 위해 최종선정 6개팀을 대상으로 올해 12월에 특허청 주최로 개최되는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서울시민 발명관’ 참가의 특전도 주어진다. 국내‧외 바이어가 한 자리에 모이는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수상 아이디어로 제작된 시제품 등의 전시 기회가 주어진다.

서울국제발명전시회는 매년 특허청 주최로 발명품의 우수성 홍보 및 국내·외 바이어 상담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최하는 행사로, 올해 12월 1일부터 12월 4일까지 24개국 대상으로 개최 예정이다. 서울시는 해당 전시회에「2021 아이디어 서울 발명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출품작(6개)에 대하여 “서울시민 발명관” 부스를 설치·운영하여 전시할 예정이다.

공모전 아이디어 신청은 ‘2021 아이디어 서울 발명 공모전 홈페이지’에 온라인 접수하며, 해당 홈페이지에서 공고문, 관련 제출서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문의는 서울지식재산센터에서 가능하다.

정영준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이번 공모전은 서울시민의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아이디어를 제품화하는 전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지식재산’의 권리와 중요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서울시민이 지식재산을 이해하고, 알아갈 수 있도록 시민과의 접점을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