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고

대한민국 공정관광 선도하는 양구

21일 '제1회 대한민국 공정관광 대상' 최우수상 공동 수상

김고구마 | 기사입력 2022/03/20 [16:00]

대한민국 공정관광 선도하는 양구

21일 '제1회 대한민국 공정관광 대상' 최우수상 공동 수상

김고구마 | 입력 : 2022/03/20 [16:00]

대한민국 공정관광 선도하는 양구


[우리집신문=김고구마] 21일 오전 10시30분 서울 국회의사당 내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되는 '2022 제1회 대한민국 공정관광 대상' 시상식에서 조인묵 양구군수와 예비 사회적기업 ㈜까미노사이더리가 공동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대한민국 공정관광 대상은 지역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주도, 지역주민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지속 가능한 공정관광의 전국적 활성화를 목적으로 올해 처음 제정된 상이다.

공정관광포럼과 (재)피스윈즈코리아, 이로운넷이 공동으로 주최 및 주관하는 이 상은 공정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례·입법·정책·사업을 추진한 국회의원, 지자체장, 지방의원 및 해당지역 주민사업체에 수여된다.

지난달 3~17일 공모를 실시한 주최 측은 같은 달 21~27일 지역 공헌성, 주민참여도, 생태문화 보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를 실시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양구군은 공정관광 요소를 도입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광지 양구사랑상품권 환급 조례를 제정하고,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3차례에 걸쳐 주민과 관계부서 공무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 내 공정관광 기조 마련 워크숍을 개최했다.

그리고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 창립 멤버로 참여하기로 결정하고 올 1월 설립 참가동의서를 제출했고, 지난달 "양구군 공정관광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입법예고를 실시했다.

이밖에 공정관광 도입방안 발굴을 위한 제1차 양구군 관광진흥기본계획 수립 용역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경제 관광 개념을 도입해 까미노사이더리, 강원피스투어, 낭만농객, 밍글드로우, 양구DMZ생태관광사회적협동조합 등의 플레이어들이 구성되며 공정관광 생태계를 구축했다.

공동 수상자인 까미노사이더리는 2019년 9월 양구사과향토사업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등외품(파지 사과)의 파쇄 및 착즙, 발효·가공 작업 등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제품의 연구개발과 제조, 유통, 판매에 적극 나서며 친환경 업 사이클 관광자원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2020년 5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과 토요일마다 제철을 맞은 지역 농산물을 주제로 한 파머스 마켓인 ‘양구 잇(eat)장’을 열어 운영해오고 있다.

이밖에 강원피스투어의 투어 상품을 운영하면서 지난해 11월에는 네이버 여행에서 인기 콘텐츠 5위에 오르기도 했다.

조인묵 군수는 “지난해 11월 ‘스포츠관광도시’를 선포하면서 스포츠와 관광을 접목해 공정관광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며 “앞으로 사회적기업과 스포츠 등을 매개로 한 양구형 공정관광을 창조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 날 오후 1시부터 같은 장소에서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 창립총회 및 공정관광 국제포럼이 개최된다.

양구군은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 창립 멤버로 참여해 함께 참여한 33개 지자체와 공정관광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정책 수립과 공감대 형성 등을 위한 활동하게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