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고

태백시, 스마트버스정류장 및 스마트 폴 구축 이용 안내

김고구마 | 기사입력 2021/12/08 [10:17]

태백시, 스마트버스정류장 및 스마트 폴 구축 이용 안내

김고구마 | 입력 : 2021/12/08 [10:17]

태백시, 스마트버스정류장 및 스마트 폴 구축 이용 안내


[우리집신문=김고구마] 태백시는 최근 ‘스마트버스정류장 및 스마트 폴’ 구축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시민편의제공을 위해 홍보에 나섰다.

시는 지난 1월 국토부에서 추진한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 공모’에 ‘시민안전 스마트버스정류장 및 스마트 폴 구축’을 부재로 응모하여 3월 4일 최종 선정되어 현재 설치가 완료되어 운영중에 있다.

‘시민안전 스마트버스정류장 및 스마트 폴’ 사업은 전국 90개 지자체에서 응모하여 태백시를 비롯한 23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시는 강원도 최초로 시민들이 기후에 관계없이 편히 쉴 수 있고 시정정보와 버스정보 등 다양한 편의기능 제공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스마트 버스정류장 17개소와 최신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폴 2개소를 설치하여 각종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사업은 국토교통부 “2021년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 공모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설계되었으며, 설계기준은 국토교통부 스마트버스승강장(기본기능: 공기청정기, 냉․난방기, 버스정보알림시스템) 개소당 약 84백만원(시설비 별도)을 기초로 작성되었다.

시는 총 사업예산 1,875백만원 (국비 50%, 도비10%, 시비 40%)으로 추진하였으며, 스마트버스정류장에는 국토부 기본기능 외 추가로 대기질 측정기 3개소, 실내외 CCTV 48대(외부32, 내부 16), 비상벨 18개(스마트폴 1개포함), 실내외 사이니지(날씨정보, 시정정보안내) 19개, 제어기 19개, 무정차 통과방지 시스템 17개, 스마트의자 34개, 음악 방송 17개, 시내버스 정보알림단말기 25개, 측면자동도어 7개, 지능형선별관제 S/W 1식, 통합 운영프로그램 1식 등을 개발하여 시민편의와 안전을 위해 태백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는 협상에 의한 계약 추진에 따른 결과로 국토교통부 승강장기준단가(개소당 84백만원)보다 저렴한 개소당 78백만원에 설계되었으며 앞서 밝힌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타 지자체와 비교하여 월등히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시에서는 시민들에게 보다 빠른 서비스 제공 및 조기집행등을 위해 긴급입찰등 다방면으로 노력하였으나 업무처리 절차 지연 및 국토부 사업위치 변경에 따른 협의지연으로 사업추진이 다소 늦어 졌다고 밝혔다.

태백시장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과 건강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스마트버스정류장 설치로 버스 이용객의 건강을 보호하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공공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이며, 타 지자체 대비 최소비용 설계로 최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시에 거주하는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버스정류장을 지원할 수 있어서 더욱 뜻깊다.”며 “시민안전 스마트버스정류장’을 통해 태백시민들이 보다 안전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시민안전을 최우선시하는 시정추진으로 사회적 책임 실천에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