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고

'천년 고도 청주' 가을 축제 다채롭게 개최

코로나19팬데믹으로 3년 만에 개최되는 문화 행사!

ppp | 기사입력 2022/09/01 [06:33]

'천년 고도 청주' 가을 축제 다채롭게 개최

코로나19팬데믹으로 3년 만에 개최되는 문화 행사!

ppp | 입력 : 2022/09/01 [06:33]

▲ 2022 직지문화제 포스터


[우리집신문=ppp] 축제의 계절 가을을 맞아 청주에서 다채로운 축제·행사가 이어진다.

직지문화제와 청주읍성큰잔치를 시작으로 청주전통공예페스티벌, 청남대재즈토닉페스티벌, 청원생명축제와 세종대왕과 초정약수 축제 등 코로나19로 수년간 개최되지 못했던 축제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오랜만에 단장을 하며 시민들에게 즐거움과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 직지, 문명의 불꽃‘직지문화제’

우선 4년 만에 돌아온 2022년 직지문화제가 9월 2일부터 7일까지 6일간 ‘직지 문명의 불꽃’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평일 오후4시~10시, 주말 오후2시~10시에 청주고인쇄박물관을 비롯한 흥덕구 운천동 일대 직지문화특구와 문화제조창, 운리단길에서 직지가 간행된 고려시대부터 근대를 거쳐 현대 시대의 인쇄술까지 시민들이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가족 마당극‘금속이와 활자’,‘흥덕사의 밤 무심음악회’등의 볼거리와 ‘고려와 만나다’의 주제로 고려문화 체험거리를 즐길 수 있다.

독일과 캄보디아와 공동기획하는 교류 특별전과 전문가들의‘불꽃강의’등이 준비됐으며,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 먹거리로 시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 승전고를 울려라!‘청주읍성큰잔치’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의병과 승병들이 주도한 연합군이 처음으로 성을 지켜낸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는 역사문화 축제인 청주읍성큰잔치는 9월 2일부터 4일까지 청주 중앙공원일대에서 진행된다.

시민참여형 축제로 청주읍성 시민퍼레이드, 청주성 탈환 퍼포먼스, 의승병 추모식, 전통문화체험 등이 개최되며, 어린이 백일장과 어린이 트로트 가요제 등으로 시민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행사기간동안 상점가 상인회와 함께하는 특별프로모션으로 시민들이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으며 보물찾기 스탬프 투어 참여시 현장에서 소정의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 천년의 숨결, 미래의 유산‘청주전통공예페스티벌’

청주전통공예페스티벌은 청주공예비엔날레가 열리지 않는 해에 지역 전통공예 산업을 육성하고 홍보하기 위해 격년제로 개최된다.

수 천년간 선조들의 얽이 녹아있어 전통공예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청주전통공예페스티벌은 9월 21일부터 25일까지 문화제조창 본관3층 청주시한국공예관 갤러리6에서 개최된다.

천년의 숨결, 미래의 유산을 주제로 천년 넘게 이어온 고귀한 장인정신과 공예의 혼을 계승하고 창의적인 감각으로 발전시켜 동시대를 넘어 다음세대를 위한 미래유산으로 전하고자 기획됐다.

공예의 대표 재료들을 직접 만지는 체험과 국가지정무형문화재의 전승공예품 전시, 행사기간동안 매일 오후 3시 전시장에 마련된 특설무대에서 ‘脫(탈)바꿈’기획공연이 펼쳐진다.

전통공예 시연과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은 9월 13일부터 청주공예비엔날레 공식 홈페이지(www.okcj.org)에서 신청할 수 있다.

▶ 청주 농·축산물 대잔치‘청원생명축제’

청주시 대표 축제 중의 하나인 청원생명축제가 9월 30일부터 10월 10일까지 미래지농촌테마공원에서 개최된다.

청원생명축제는 매년 50만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는 대형축제로 풍성한 체험거리와 볼거리, 신나는 공연과 즐길거리, 최고의 명품 농·축산물 먹거리로 관람객 맞이할 준비로 한창이다.

더 활기차고 새롭게 모두가 행복한 축제로 치러지는 이번 축제는 청원생명 브랜드 농산물 판매를 온라인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개최한다. 특히, 이번 축제는 축제장을 찾는 시민들의 눈과 마음을 정화시킬 수 있는 조경과 문화공연·체험행사에 신경을 썼다.

▶ PINK OASIS‘청남대 재즈토닉 페스티벌’

음악과 미술이 공존하는 예술축제인 청남대 재즈토닉 페스티벌이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대통령별장 청남대에서 행복한 상상‘핑크오아시스’라는 주제로 열린다.

청남대 대한민국 임시정부 광장에서 총 3일에 걸쳐 총 29팀의 아티스트 들의 공연을 즐길 수 있다. 대표 아티스트로는 23일 강허달림, 24일 김창완밴드, 25일은 최백호가 출연하며 아트워크와 재즈와의 만남을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관광객들에게 낭만과 힐링을 선사할 예정이다.

▶ 다시 찾은 보물 ‘세종대왕과 초정약수 축제’

제16회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가 ‘다시 찾은 보물’을 주제로 10월 7일부터 9일까지 사흘간 초정행궁 일원에서 진행된다.

시민참여형 행사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에는 공연마당, 이야기마당, 전시마당, 참여마당으로 구분되어 시민들을 맞이하게 된다.

공연마당은 세종대왕과 초정약수를 스토리로한 음악극, 조선유람단, 시민문화 콘테스트, 재즈와 국악 한마당 등이 다채롭게 열리고, 8일 오후에는 청주 내수 출신의 유명 래퍼 원슈타인이 특별 출연한다.

이 밖에 한글을 주제로한 이야기마당 세종대왕과 관련된 전시마당 백일장·장터·버스킹 등의 참여마당으로 시민들이 한껏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주시 관계자는“올 가을, 철저한 방역관리와 함께 준비한 청주시의 다양한 축제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