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평택시문화재단, 디지털 세계에서 만나는 상상력, 미디어아트전 '류호열:IMAGINATION' 개최

ppp | 기사입력 2022/08/24 [17:07]

평택시문화재단, 디지털 세계에서 만나는 상상력, 미디어아트전 '류호열:IMAGINATION' 개최

ppp | 입력 : 2022/08/24 [17:07]

미디어아트전 '류호열:IMAGINATION' 포스터


[우리집신문=ppp] (재)평택시문화재단(대표이사 이상균)은 오는 8월 26일 금요일부터 10월 1일 토요일까지 2022년 평택시문화재단 기획전시 '류호열:IMAGINATION'를 남부문화예술회관 전시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그 동안 평택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미디어아트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 평택시민이 영상, 설치 등 신선한 전시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류호열 작가는 중앙대학교 조소학과를 졸업 후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조형미술대학에서 디플롬, 마이스터슐러를 졸업하였으며 20회 이상의 개인전과 50회 이상의 단체전에 참여하며 활발한 활동을 해왔다. 작가는 이번 미디어아트전에서 영상 15점, 사진 4점, LED 설치 1점을 설치하여 신선하고 다채로운 미디어아트의 매력을 평택시민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미디어아트는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사진, 영화, TV, 비디오, 컴퓨터 등 대중에 파급효과가 큰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미술에 적용시킨 예술이다. 류호열 작품의 근원적 테마는 ‘현실과 비현실’로 현실에서 불가능한 상황과 현상들을 컴퓨터라는 매개체를 통해 현실로 만들고, 우리가 접하는 일상을 또 다른 시각으로 바라본 창작물을 제시하여 진정한 의미의 ‘탈 개념화’를 목적에 두고 있다.

류호열 작가는 다양한 키워드로 ‘사고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Laufen','Airplain','Car','Meer','Baum','House','Matrix'등 다양한 주제의 연작으로 현실 세계와 비현실 세계 그 중간에서 익숙한 모습을 낯설게, 낯선 모습을 익숙하게 보여주어 감상자들이 의심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확장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

이번 미디어아트전시에서 대표작으로 만날 수 있는 'Meer'작품은 세로 2.5m 가로 16m의 영상 작품으로 파란 하늘 아래 하얀 바다가 출렁인다. 우리가 알고 있는 청록색 바다와는 달리, 류호열 작가의 작품 안에 바다는 네모낳고 하얀 물의 입자들이 출렁이는 바다가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다처럼 출렁이고, 파아란 하늘 아래 있지만 하얀 입자가 있는 바다는 우리가 알던 바다와 다르다. 마치 늘 지내오던 공간을 처음 마주하는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처럼 낯설게 느껴진다. 이렇게 류호열 작가의 작품들은 우리가 일상에서 늘 보던 장소, 물건, 현상들이 작은 사고의 변화로 낯설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만나게 한다.

기획자는 “주로 정적인 회화작품으로 다가갔던 남부문화예술회관에서, 평택 시민들이 미디어아트라는 현대미술을 접하며 미술에 대한 시야를 확장하고, 더 나아가 신선한 감상을 통해 확장된 사고를 함양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많이 본 기사